우울증 초기 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원인 우울증 극복방법

현대인들의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우울증은 팬데믹이 성행하는 현시대에 더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전 세계 인구 중 약 4.4%에 해당하는 사람이 우울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우울증에 관한 인식 및 치료 시기 등에 미숙하여 초기 대처가 늦는 사례가 많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은 편이나 극단적인 선택의 우려는 남성이 더 높습니다. 개인적인 의지와 마음 다짐만으로는 치료하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 자세와 약물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우울증을 나타내는 증세와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끝까지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우울증이란?

우울증 진단 및 원인

우울증은 우울감과 더불어 삶에 대한 의욕 저하, 흥미 상실, 수면 장애 등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각종 신체 증상과 인지 및 정신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겪을 수 있는 우울감과는 다른 개념으로 개인의 노력으로는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을 지나쳐 질환 진행이 빠르게 나타날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실제 우울증 환자의 약 3/4가량이 스스로 생명을 앗아가는 선택지를 고려하다가 결국 10~15%의 사람이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울증은 왜 발생할까?

우울증 진단 및 원인

 

일반적으로 우울증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 생물학적 요인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의 신경전달물질 분비가 부족할 시 우울증의 우려가 커집니다.

· 유전적 요인

 

가족 중 우울증 환자가 있다면 더 유의해야 합니다.

· 사회 심리적 요인

 

금전 및 경제적 문제, 대인관계에 있어 발생하는 갈등 심화 등이 선행하여 발병률이 높아지고, 모든 일에 완벽을 요구하거나 자책하는 습관을 보유한 사람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우울증 진단 및 원인

 

이 밖에도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증가 요인이 관찰됩니다.

노인층의 우울증 증가 원인

고령자들의 경우 젊은 층에 비해 경제력 상실 및 신체기능의 저하, 질환, 사별 등의 우울증 원인이 다수 존재하여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가족 제도 인식 변화 등에 따른 독거노인의 증가 및 가족 내 갈등 등의 분위기 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20대 남성의 우울증 증가 원인

경제적인 불안정, 결혼, 취업 등에 의해 압박감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에서 기대하는 남성 표본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되레 마음의 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마음을 주변에 쉽사리 표현하지 못하는 경향이 짙은 것 또한 우울증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 환자가 많은 이유

여성의 경우 월경이나 폐경, 출산 등에 의해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현상이 극심할 시 감정적인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폐경 전후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는 무가치함, 자신감 결여 등의 부정적인 마인드를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

우울증 진단 및 원인

 

일반적으로 우울증 초기증상은 수면장애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 80%가량 잠을 쉽게 못 이루는 수면장애를 겪습니다.

• 식욕 감퇴 또는 비정상적인 식욕 항진이 발생합니다.

• 불안 증상과 더불어 지나친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 스스로에 대해 무가치함을 느낍니다.

• 인지기능 저하도 쉽게 관찰됩니다.

• 삶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상실하고 되찾기가 어렵습니다.

• 삶을 끝내고 싶다는 생각이 좀처럼 사라지지 않습니다.

 

자가진단 방법

우울증 진단 및 원인

 

우울증은 심화되기 전 초기에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아래의 우울증 테스트 항목 중 현재 본인이 2개 이상에 해당하는 상태라면 지체 없이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1. 온종일 우울감에 시달리며 주변인들에게서 걱정의 말을 듣습니다.

2. 별다른 식단 변화 없이 급격한 체중 감소 혹은 증가가 나타납니다. 또한, 점진적으로 식욕이 감소합니다.

3. 사고력 및 집중력의 감소, 판단력 곤란 등의 불편함이 한 달 내 80% 이상 발생합니다.

4. 평소보다 피로감이 심하거나 기력이 없는 것을 한 달 내 80% 이상 느낍니다.

5. 이상하게 흥분되어 있거나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는 불안감에 휩싸이는 것이 한 달 내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6. 업무 및 학교 등의 대인관계에서 자책감 또는 자기 비난, 무가치함 등의 감정을 한 달 내 80% 이상 느낍니다.

 

대처 방법

우울증 진단 및 원인

 

1. 병원 방문

감정적 요인뿐만 아니라 신체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현재 몸 상태에 대해 면밀히 검사받아야 하며 만약 우울증이 확진되었다면 늦지 않게 정신 치료 및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2. 취미

본인의 적성 및 흥미, 과거에 즐겼던 것들을 위주로 취미 생활을 시작합니다.

3. 운동

전신을 사용하는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적인 운동을 하여 스트레스 발산과 육체적 건강, 긍정적인 생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사회성 활동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주변 지인, 모임 등을 통해 사회성 활동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 상태 공유 및 원만한 교류를 통해 부정적 감정 상태를 벗어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에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