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 효능 및 애호박, 단호박, 호박잎, 호박씨 건강에 좋은 점

반응형

호박 효능 및 칼로리 (애호박, 단호박, 호박잎, 호박씨)

 

호박 효능 및 칼로리 (애호박, 단호박, 호박잎, 호박씨)

 

이틀 전에 친구가 호박잎이 마지막이라면서 직접 농사를 지어서 따주신 호박을 맛나게 먹은 기억이 있는데요. 간장과 함께 청양초를 썰어서 넣으면 반찬이 따로 필요가 없을 정도의 맛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씨앗뿐만 아니라 잎까지 먹을 수 있는 호박의 종류는 매우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호박의 효능과 함께 애호박과 단호박의 다른 점도 하나씩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 효능 (애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호박은 여러 음식에서 조리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호박은 단호박, 애호박, 늙은 호박, 주키니 호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호박과 애호박은 우리나라에서 요리할때 많이 활용되는 음식이고 부드러운 식감과 맛으로 우리 아이들 영양죽, 반찬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는데 호박의 효능은 아래에 있습니다.

 

호박 효능 (애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칼로리 : 70 칼로리(100g 기준)

탄수화물 : 18g

칼슘 : 4mg

수분 : 79g

레티놀 : 507mg

비타민C : 21mg

수분 : 79g

 

으로 단호박은 당질이 많아서 달달한 맛이 있기 때문에 튀김으로도, 죽으로도 섭취하여 먹어도 아주 맛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단호박에 있는 노란색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체에서 베타카로틴이 비타민 A 효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E 비타민C가 같이 들어있어서 암을 예방하기도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 알라닌, 발린, 루테인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구리, 칼륨, 철분, 아연 등의 무기질까지 많습니다.

 

또한 아연과 레시틴, 리놀산, 마그네슘이 풍부한 단호박씨를 이용하면 어깨결림이나 냉증을 겪을때, 또는 몸이 지쳤을 때 단호박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눈이 뻑뻑할때에도 도움이 되어서 조리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애호박 효능

 

베타카로틴의 함량과 함께 비타민C, 비타민A 가 많이 포함되어있는 애호박은 두뇌를 향상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망간, 인, 아연, 철분과 칼슘의 무기질이 아주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소화불량과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당질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위에 염증을 생기는 것을 보호해주고 위 점막도 건강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 효능 (애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호박씨 효능

 

고소한 맛이 아주 좋은 호박씨는 영양가가 정말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볶아서 요리에 사용하여 섭취해도 됩니다. 그리고 수프에 갈아넣어도 맛이 풍미를 자극합니다. 혈관 근육을 강화하는 데에 호박씨 기름을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되고 고지혈증과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마그네슘이 많은 호박씨가 특효입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호박씨에는 신체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아미노산과 레시틴이 많아서 뇌 활동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을 유지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골격 성장에 도움을 주는 인과 철, 그리고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호박씨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세라토닌과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이 오지 않을 때에 불면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 또한 함유가 되어 있고, 호박씨를 섭취를 많이 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경험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호박잎 효능

 

효박잎을 푸욱 찐 후에 된장찌개나 간장에 올려서 쌈으로 섭취하게 되면 맛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5월에 먹으면 식용으로 먹기가 연하고 좋아서 많이 권장됩니다.

 

비타민과 섬유소가 많고, 칼로리가 낮은 호박잎으로 식단 조절에 좋아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격입니다. 그리고 호박잎에는 태양에너지를 고대로 받은 엽록소가 풍부하여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신체 면역력과 함께 피부의 점막을 튼실하게 해주어 외부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상승시킴과 동시에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에 큰 도움을 주면서, 시력을 보호해주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