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반응형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1) 백신 종류별 특성 및 효과

2) 백신 부작용 차이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안녕하세요. 백신을 맞는다고 코로나를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인한 심각한 증상이나 사망 위험을 막아줄 수 있는데요. 저희 남편 같은 경우에는 얀센을 맞았고 저는 9월 말에 예약을 해둔 상태랍니다. 막상 예약을 하고 나니 부작용이 걱정되기도 하고 화이자 모더나 차이가 궁금해서 자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한국에서 접종하고 있는 백신은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이 있는데요 먼저 백신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1) 백신 종류별 특성 및 효과

▷▷▷모바일에서는 옆으로 넘겨주세요!

  mRNA 백신(헥산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백신명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연령 12세 이상 18세 이상 18세 이상 18세 이상
접종 횟수(간격) 2회, 21일 2회, 28일 2회, 8-12주 (* 2차 접종일 기준 11∼12주) *허가는 4~12주 1회
접종량 및 방법 희석된 백신 0.3㎖ 근육주사 0.5㎖ 근육주사 0.5㎖ 근육주사 0.5㎖ 근육주사
보관 -90℃∼-60℃(6개월) -25℃∼-15℃(7개월) 2∼8℃(6개월) -25℃∼-15℃(24개월)

*바이러스벡터 백신 :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투여,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의 주형에 넣어 벡터를 이용해 주입하는 방식으로 면역 유지 기간이 길고, 열에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 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혈전증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벡터 : 유전물질을 인체에 주입하기 위한 운반체)

*mRNA 백신 :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만들어서 인체에 투여, 백신을 맞은 사람의 세포가 항원을 생성하고 면역반응을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몸의 단백질은 DNA에서 mRNA로 그다음 단백질 과정을 거쳐서 합성을 하게 되는데요 실제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니라 이 바이러스의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지질막으로 감싼 다음 인체에 주입함으로 항원 단백질을 만들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항체를 형성하게 합니다. 빠르게 생산할 수 있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열에 쉽게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효과

▷▷▷모바일에서는 옆으로 넘겨주세요!

백신 종류 효과 60세 이상 1회 백신 효과
(출처:질병관리청)
화이자 95% 89.7%
모더나 94.1%  
아스트라제네카 67% 86.0%
얀센 65% /65세 이상 75%  

백신의 효과는 나라와, 지역, 변이 바이러스의 상태에 따라서 수치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화이자 모더나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 확진자 수가 비교적 적을 때 임상 실험을 했기 때문에 95%의 효과가 있다고 나왔고, 얀센 같은 경우에는 변이 바이러스 테스트에서 나온 수치이기 때문에 낮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에 있어서는 화이자의 예방 효과가 40%대로, 모더나는 70%대로 떨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한국인의 80%도 이로 인한 감염이라고 하기 때문에 유의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60세 이상 1차 백신을 완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접종효과를 산출했더니 화이자는 89.7%, 아스트라제네카는 86%가 나왔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화이자 모더나 비교, 차이

화이자 모더나 비교를 해보시면 둘 다 헥산 백신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또한 두 백신 모두 2차 접종을 하고 나서 2주 후부터 백신 완전 접종자로 간주되고요. 예방 효과에 있어서는 화이자는 임상 3상에서 95%, 모더나는 94.5%를 가지고 있고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중증질환이나 사망 위험에 있어서도 높은 예방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델타 변이에 있어서는(캐나다) 1차 접종 시 화이자 56%, 모더나 72%이고 2차까지 완료하면 88%까지 상승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접종 간격은 화이자는 21일(3주)이고 모더나는 28일(4주) 간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보관 온도 역시 차이가 있는데요 화이자 같은 경우는 영하 70도, 모더나는 영하 20도로 모더나가 보관과 유통이 좀 더 용이합니다.

백신 1회분 가격은 화이자 약 27,000원, 모더나 약 29,000원인데요 AZ가 약 4,000원인 것에 비하면 둘다 비싼 편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백신 종류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2) 백신 종류별 부작용 차이, 비교

▷▷▷모바일에서는 옆으로 넘겨주세요!

백신종류 흔한 부작용 긴박한 부작용
·백신 접중 후 15분 이내 발생
·과거 알레르기 반응이 있언 사람
심각한 부작용
화이자 주사부위 통증 71%
피로 34%
두통 25%
근육통
관절통
설사
오한
발열
구토


아나필락시스
안면마비
드물게 청소년과 청년의 심근염, 심낭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음
(증상 :가슴 통증,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희박한 확률로 혈전증 생길 가능성 있음
모더나 주사부위 통증 74%
피로 33%
두통 25%
근육통 20%
관절통
오한
구토
발열
아나필락시스
안면마비
드물게 청소년과 청년의 심근염, 심낭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음

희박한 확률의 혈전증
아스트라제네카 주사부위 통증 67%
피로 70%
두통 68%
근육통 60%
오한
발열
아나필락시스
전신 두드러기
안면부종
현기증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길랑-바레 증후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얀센 주사부위 통증 59%
두통 44%
피로 44%
근육통 39%
메스꺼움
발열
아나필락시스
졸도
빠른 호흡
저혈압
무감각
저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100만 명당 2명)

*심근염 : 심장 근육에 발생한 염증, 가슴 통증과 부정맥이 나타남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가쁜 증상)

*심낭염 :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긴 염증, 숨을 들이마실 때 통증이 생김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화이자 모더나 부작용 비교

둘 모두 일반적으로 주사부위 통증과 두통, 피로와 같은 몸살 증상을 겪는데요, 드물게 아나필락시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접종 부작용을 보면 급성 쇼크가 123건이며 미국의 경우에는 화이자 모더나를 접종한 후 100만 명당 2.5명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폴리에틸렌글리콜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다면 접종할 수 없으며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은 폴리소르베이트에 반응한 이력이 있다면 접종할 수 없습니다. (폴리에틸렌글리콜은 화장품, 대장내시경용장 세척제, 치약, 콘택트렌즈 세척액 등 여러 곳에 사용됩니다.)

mRNA 백신 부작용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부작용은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과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접종 후 4일 이내 증상이 나타나며 2차 접종 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뉴질랜드에서 화이자를 맞고 사망한 케이스가 나왔는데요 화이자 또는 모더나 접종을 하고 난 후 가슴 통증과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숨이 가쁘고 호흡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비교 부작용 차이

 

이렇게 자료를 찾아보니 화이자 모더나 차이는 크게 없는 것 같은데요, 바이러스 벡터 방식은 기존 독감 예방접종처럼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지만 mRNA는 동물실험 기간도 짧고 이전에는 사용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두려운 마음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떤 백신이 좋다고 말하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나라와 지역의 상황,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서 백신이 어떤 작용을 할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지 알 수 없지만 앞으로 새로운 변이가 계속해서 생겨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잘 결정해야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