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증상 백신 효과

반응형

오미크론 증상과 백신효과

 

현재 신규 확진자수가 최대치로 올라가면서 코로나 변이인 오미크론도 많은 지역에 영향이 가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을 느끼던 전남 지역에서는 며칠 전에 18명 중에 3명이 확진자 판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돌기가 16개인 델타와는 달리 32개의 유전자 변이를 갖고 있는 오미크론은 전염성이 강하다고 합니다. 치명률은 낮아졌다고 하지만 감염 속도가 빨라서 위험성도 올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은 보통 확진자 수가 3,4명이어서 안심을 조금 했었지만 며칠 기간에 세자리 숫자가 되면서 점점 무섭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미크론 백신 효과
오미크론 증상과 백신효과에 대하여

 

현재 얀센을 맞고, 모더나 부스터 샷을 접종 완료한 가족이 있는 상황이고, 저도 화이자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한 상황이라 진정을 하고 있었지만, 뉴스보도에서 3차 백신을 안 맞으면 백신효과가 오미크론에서는 별로 없다고 해서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계절이 겨울이다보니 증상이 일어난다고 해도 계절 감기와 코로나 증상의 구분이 안되기도 해서 변이된 새로운 바이러스들이 생기면서 구별이 더욱 더 어렵게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전염의 확산 속도는 빠른 오미크론이지만 증상은 미미하다고 하는데, 일단 어떤 증상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 미 오미크론 첫 보고 "감기몸살 증상"

 

질병통제예방센터라는 미국의 첫 보고서에 따르면 오미크론에 감염된 환자는 대부분 감기몸살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미국 22개 주에서 오미크론에 감염된 43명을 관찰 추적을 했는데, 입원환자는 1명이고, 사망자는 0명이었으며, 주요 증상으로는 피로감, 코막힘과 기침, 발열, 콧물이 일어났다고 보고합니다.

 

  • 발열 : 38%
  • 기침 : 89%
  • 피로감 : 65%
  • 코막힘과 콧물 : 59%

 

처음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생겨난 오미크론 감염자들과 같이 경미한 증상이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목따끔 거림과 함께 몸살 증세를 느끼거나 피로감이 몰라왔다고 합니다. 확진된 국내 환자들도 모두 무증상이고, 초반에는 몸살 감기 기운이 났지만 지금은 보통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돌아왔다고 하는데요. 앞서 있었던 변이 코로나에서 보이는 미각이나 후각을 상실하는 예는 아직 보고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감염이 오미크론 때문에 된다하더라도 일반적으로 감기로 느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증상

 

바이러스는 원래 변이가 지속되면서 치사율이 높아지고, 전파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거나, 치명률은 저하되면서 전파력이 높아지게 되는데, 칼 라우터바흐 박사라는 독일의 보건 전문가는 오미크론이 미미한 경증세를 나타낸다면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65세 이상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사람은 6% 정도로, 노령인구가 그리 많지 않은 나라에서 중증으로 나갈 확률이 적다는 데이터는 아직 섣불리 판단이 이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명률과 전파력이 모두 높아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본다면 미미한 감기 증상만 나타난다고 해서 방심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치명적일 수 있는 만성질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더 방역지침을 잘 따르면서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오미크론 백신 효과

 

미국에 있는 질병통제 예방센터에서 나온 보고서를 보면 80%의 감염자가 백신을 이미 접종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미크론에 감염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에 감염된 다음에 완치되었다가 재감염된 경우도 14%라고 합니다. 그래서 추가 접종으로 부스터샷을 권하고 있는데요. 영국에 있는 연구팀은 75%를 추가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오미크론 백신 효과
오미크론 백신효과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연구소에 따르면 오미크론 예방효과는 화이자백신을 2차 접종한 후에도 22.5% 확률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발표에 따르면 AZ는 이 보다 더 낮은 효과의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백신을 맞아도 효과는 없다고 보면 되는걸까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 데이터지만, 일단 경미한 증상만으로 그치는 이유가 백신을 맞았기 대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증으로 질환까지 가는 데에 예방 효과를 백신이 막아준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백신접종률이 높은 나라에서 오미크론이 확산을 하고 있는 와중에 경미한 증세로 회복이 빠르게 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오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든 화이자든 70%에서 75%로 추가접종을 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글]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 확인방법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 확인방법

코로나 증상 순서 5단계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에 대한 상식을 배달하는 오색채운입니다. 점점 날씨가 사나워지면서 독감과 목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soupjms.tistory.com

[생활속으로] - 코로나 재택치료 동거인 및 생활비 지원

 

코로나 재택치료 동거인 및 생활비 지원

코로나 재택치료 궁금증Q&A 및 생활비 지원과 동거인 안녕하세요, 멍구네 다락방의 멍구입니다. 요즘 코로나 재택 치료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입장도 긍정적인 입장

englishya.tistory.com

[생활속으로] - 부정출혈 생리 차이 스트레스 원인 구분

 

부정출혈 생리 차이 스트레스 원인 구분

부정출혈 여성 하혈 원인 및 증상 (스트레스, 생리와 구분 방법) 생리 기간이 아닌데 갑작스럽게 피가 보이게 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짧거나 원래 생리량이 적은 여성들은

englishya.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