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택치료 동거인 및 생활비 지원

반응형

코로나 재택치료 궁금증Q&A 및 생활비 지원과 동거인

 

안녕하세요, 멍구네 다락방의 멍구입니다. 요즘 코로나 재택 치료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입장도 긍정적인 입장도 있는 상황이고, 지난 정부는 11월부터 재택치료 센터를 한달간 운영한 상황에서 나온 결과를 보고 코로나 재택치료에 대한 궁금증과 정보를 알아보고, 생활비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이비인후과 병원에서 지난 11월 1달 간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를 운영한 이상덕 병원장은 지금 현재 재택에서 치료하는 것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가족 간에 감염이 1% 이내고, 응급 전원은 없는 상황 만큼, 한 달 재택치료 센터 운영이라는 이런 데이터가지고 코로나19 재택치료를 통해 확진자 관리를 잘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재택치료
코로나 재택치료

 

코로나 궁금증Q&A

 

재택치료중 환자, 동거인, 보호자의 외출은 가능할까요?

 

동거인, 보호자, 환자는 안타깝지만 모두 다 외출이 재택치료 기간 동안에는 절대 할 수가 없습니다. 집에서도 재택 치료중에 아래와 같은 생활 수칙을 지켜주어야합니다.

 

재택치료 기본 생활 수칙
재택치료중 환자, 동거인, 보호자의 외출은 가능할까요?

 

  1. 집안에서 항시 마스크 착용 및 수시로 손 씻기
  2. 화장실 공동사용 절대 불가, 그러나 1개의 화장실만 있을 경우에는 사용후에 반드시 소독
  3. 수건 및 침구류와 물컵, 생활용품 식기 같은 것들은 구별해서 사용
  4. 절대 외출금지

이렇게 네가지로 압축할 수가 있습니다.

 

 

 

재택치료 대상자 생활비 지원과 격리 장소 이탈할 때는 어떡하나요?

 

재택치료 대상자 생활비는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 지원 사업을 통해서 병원 등에 입원한 치료중인 사람과 같이 생활지원비 또는 유급휴가비가 지원됩니다. 맨 아래 링크에 지원금 정보를 자세하게 적어두겠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재택치료 가족들도 대상자와 같이 주거지 밖으로 갈 수가 없고, 장소 이동도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이 같은 사항을 어길 시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1년 이하의 징역으로 고발조치되어서 처해질 수가 있고, 구상권 행사와 형사고발까지 가능한 불이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격리 장소 이탈
격리 장소 이탈

 

그래서 "자가격리 어플"을 재택치료 시작할 때에 설치하고, 격리 관리 전담 공무원이 배정되면 이탈 여부를 어플이나 유선을 통해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응급의료 및 재난, 범죄 대피 같은 불가피한 이유와 고의성이 없는 경우 같은 정당한 사유가 밝혀지면 재택치료 대상자나 동거인이 이탈에 정당한 근거를 볼 수도 있습니다.

 

보호자나 동거인도 재택치료 격리 해제되면 같이 격리 해제되나요?

 

위와 같은 질문은 예방접종 미완료자와 완료자 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해제가 된 날부터 14일간 추가 격리되어 증상 발현이나 추가 격리 중에 자차를 이용한 PCR 검사가 필요하고, 예방 접종 완료자는 환자와 같이 격리 해제가 되고, 바로 PCR 검사를 하게 됩니다. 

 

재택치료 격리기간 예시
재택치료 격리기간 예시

 

 

재택치료 중에 생기는 생활 폐기물은?

 

위와 같은 질문에서 생활폐기물은 반드시 아래 세가지의 내용이 확인되고 재택치료 종료되는 3일인 72시간 이후에 배출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택치료 생활폐기물
재택치료 중에 생기는 생활 폐기물은?

 

  1. 지급한 봉투에 폐기물을 소독한 후에 담아 밀봉합니다.
  2. 종량제 봉투에 다시 밀봉한 것을 담는 이중 밀봉을 합니다.
  3. 재택치료 기간에 자택에 보관한 상황에서 외부를 소독합니다.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치료센터가 비닐봉투와 폐기물 처리용 소독제를 지급해주게 되어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재활용품도 소독 후에 분리해서 배출해주셔야 합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서류/대상) 확인하는 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 (서류/대상)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금액/대상/준비물 안녕하세요, 오색채운입니다. 제 작은 조카가 다니는 학교에서 며칠 전에 같은 반 친구가 양성 판정을 받아서 밀접한 접촉은 없었지만 8일 정도 넘

soupjms.tistory.com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