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반응형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며칠전에 세수를 하고 나왔는데

코에서 뜨거운 액체가 흐르길래

깜짝 놀래서 보니까 코피가 터졌더라구요.

저는 또 비염기가 있다보니까 한번씩 겪고있습니다.

콧속이 건조하거나 질환으로 일한 이유로 나게되는데요.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외상이나 질환이나 피로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인 경우

흔하게 겪는 증상입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들과는 다르게

많은 혈관이 지나다니고 만나면서

안쪽 표면에 가까이 위치하고있기때문에

조금만 잘못 건드리거나 피곤하면 나게됩니다.

지혈을 안할 경우 코피 덩어리가 질 수 있기때문에

나는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지혈법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더구나 요즘은 날씨도 덥고 건조해지면서

구강과 콧속등 건조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점막은 약한 자극을 받아도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비출혈은 건조함이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안쪽이 당기는 느낌이 든다거나,

자주 간지럽고 따갑다면 비강건조증도

의심해보아야합니다.

 

보통 외벽에 상처가 나게되면서 발생을 하는데요.

건조한 상태라면 내벽도 건조해져서

가려움이 생기고 무의식중으로 만지고 긁게됩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손을 대면서 세균이 옮겨가고

물리적인 자극이 가서 모세혈관이 터집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물리적인 요인이 아니더라도

혈액 관련된 질병이나 고혈압등의 질환으로

혈압이 높게 상승하면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콧피 덩어리는 밤보다 아침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는 오전 시간대의 혈압이 높아서라고 합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도 코피 덩어리가 생기는 이유입니다.

몸에 피로가 쌓이게 되면서

호르몬이 변화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이 올라 모세혈관이 터지게됩니다.

콧속 혈관이 팽창하고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충분하지 못한 수면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의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촉촉하게 만드는

분비물이 줄어들어

비강이 건조해지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노즈 뼈가 휘어져있는 경우,

작은 자극만 있어도 크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약이나 소염제, 항응고제등의

약물 복용중이면 혈관터짐이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코피 덩어리가 지지 않게 지혈을 잘 해주어야합니다.

아이에게 비출혈이 갑자기 발생했을때 아이들은 더욱이

이러한 지식이 덜하기때문에

부모님께서 응급 처치를 해주셔야하는데요.

종종 고개를 뒤로 젖혀버리는 모습을

많이 봐서 놀랐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콧피가 터졌을 때

 

올바른 지혈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 ▼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방법 중에

혈관이 터지면 바로 휴지로 노즈를 막고

고개를 뒤로 젖힙니다.

이것은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고개를 뒤로 젖히면 피가 배출이 되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게됩니다.

구역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도 하고

뭉쳐지면서 기도를 막아

호흡이 안될 수 있고 흡인성 폐렴등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어서 아주 위험합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일 때에도 피가 기도로 넘어가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이때 넘어가는 혈액은 삼키지 말고 뱉어주어야합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일단 콧피가 터지게되면

흐르는 방향 그대로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손으로 콧망울을 양쪽을 꾹 5~10분정도 눌러줍니다.

비출현은 혈관이 몰려있는 콧벽 앞쪽에서

많이 터지기때문에 콧망울을 눌러주는 것입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외상이나 충격으로 터지게되었다면

얼음을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팩을 사용하거나 비닐에 아이스를 담아서

노즈 주변부분에 찜질을 해주어야합니다.

차가운 물을 묻혀 콧속을 살살 세척하는 것도

혈관의 수축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비강을 심장보다 더 높게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있는 자세는 피해주어야합니다.

안정을 취해주면 혈압이 낮아지므로

비출혈을 완화시켜줄 수 있기때문에

몸의 움직임을 적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출혈은 건조한 환경으로 생기기때문에

50%의 습도로 촉촉하게 유지해주어야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전과 아침에 일어났을 때

생리 식염수등으로 노즈를 세척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염이나 건조증등의 질환이 있어서

쉽게 말라지는 느낌이 든다면 깨끗한 면봉에

연고를 묻혀서 살짝 발라주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연고도 많이 바르게되면 예민한 사람에데는

폐나 소화기관에 좋지 않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에

하루에 1~2회 정도로만 가볍게 발라줍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비출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섭취를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지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체내의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통증 완화 성분도 풍부하기때문에

잇몸이 약하거나 혈관터짐이

잦은 사람들에게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나 꼭지 부분에는

어혈을 풀어주고 지혈작용이 잘 된다고하니까

말린 가지 꼭지를 우려내어 양치 후에 헹구거나

차로 끓여마시는 등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혈법을 지키면 대부분 10분 이내로

피나는 것이 멈추게됩니다.

하지만 더 오래가거나 양이 많은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꼭 몸상태를 체크해보셔야합니다.

덩어리 코피나는 이유 지혈법

 

코피 덩어리는 기도를 막히게 하는 이유가 되므로

비출혈이 생겼다면 바로 지혈을 해서

덩어리 지지 않게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코피는 금방 멈추고 따로 통증이 없기때문에

대부분 가볍게 넘기고 방치하곤 하는데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멈추게하거나

방치할 경우에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바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조하고 기온이 높아 신체가 매우 예민한 요즘,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