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플렉스 2020년 1년 후기

반응형

쿠팡 플렉스를 한지 벌써 1여년 된것같습니다. (연차로)

 

1년여 하면서 느낀점을 써보려구요. (중간에 해외출장도 다녀오고... 뭐 그래서 정확히는 8개월쯤 될것같습니다)

 

저는 심야반으로 꾸준히 했구요 주 5~6회정도 했습니다. 주말 낄 땐 캠프요청시 새벽백업 + 현장백업 동시에 돌려줄때도 있었구요

 

장점

- 내가 하고싶을때 할 수 있다

- 물량 원하는 만큼 받을 수 있다 (는 캠프에 눈 도장 찍히면 그런거 없습니다  <- 이건 아래에 서술해드릴께요)

- 잉여시간을 돈버는데 활용?

 

단점

- 점심쯤 졸음이 옵니다 (패턴화된후 오진 않았습니다만 대부분 올거라고 봅니다.)

- 퇴근하고 저녁시간이 삭제 (바로 잡니다)

- 주말에도 오전이 삭제 (자느라...바쁩니다 ㅠ_ㅠ)

 

원래 결혼하기 직전부터 알바로 대리를 뛰었었습니다.

1년에 꽤 찍었었는데 2019년 말부터 대리판이 맛이 가기 시작하더군요

2월까지 최대한버티다가 다른 알바를 찾다보니 플렉스를 알게되었고

그렇게 시작을 했습니다.

 

처음엔 TV에나오신 그분....이 다니는 캠프가 젤가까운데 멋모르고 단가높은

일산3캠프로 출근했었습니다.

그때당시 강서1캠프가 집에서 제일가깝고 배송지역도 저희집바운더리라 항상 신청을했었으나 안되더라구요 (나중에 이유를 알았습니다만...)

 

가본캠프로는

일산3캠프

강서1캠프

구로1캠프

서초1캠프 (현재 출근하는곳)

 

이정도가 있었네요

 

----물량편

플렉스 초반에는 물건을 거의 받질 못했습니다.

기껏해야 30~40개...? 많아야 60개정도

한달정도는 그정도 계속 줍니다.

당연하겟지만 캠프 어시스트 (줄여서 어시)님들이 처음부터 물량을 미친듯이 주지않습니다.. 뭘믿고 물량을 밀어주겟어요...

그리고나서부터 보통 똥길이라고하는곳 (차로가기 애매모호한곳들) 부터시작해서 어시님들이 테스트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개인별 배송역량 (CPM 이었나..) 하여튼 시간당 배송 가구 수 를 보기시작합니다.

 

그다음부터 폭발적으로 물량이 늘기시작했던것같습니다.

 

현재 보통 캠프 물량에 비례합니다만

60가구 80~100개

80가구 100~130개정도 받아서 나갑니다.

그리고 위에 서술했듯이 캠프에 눈도장찍히면 원하는물량 가져간다.... 그런거 없다고 써둔이유는...

그냥 시간당 배송가구수에 따라서 때려넣어줍니다

몇개를 신청하든지말든지 위의 평균대로 줍니다.... (이건 캠바이캠일꺼에요 하여튼 서초는 그렇습니다.)

 

----단가편

단가는 그때그때 다릅니다. 보통 1달~3달 주기로 바뀌었던것같은데

보릿고개라고 하는 5월경엔 박스비닐(신선포함) 동일 1100원 까지도 봤었었고

지금도 보릿고개이긴한데 현재단가는 박스 1200원 비닐 900원이네요

진짜 단가 미쳤을땐 박스비닐 1900원 + 신선박스비닐 2150원에 개인프로모션 1500원 붙었을때였던거같습니다. (미친듯이 비오는 7월~8월ㅋㅋㅋㅋㅋㅋ였던것같네요)

그래서 단가는 그때그때 다르구요.

 

보통 비가오는 장마기나 눈이오는날은 단가가 튑니다.

 

----적재편

무조껀 SUV가 갑입니다..

저는 주로 전기차(네... 태그에 써있는 그차요)+전기차 못쓸때 골프를 번갈아가면서 씁니다만..

확실히 승용보다 해치백이 크기에 비례해서 더 많이 적재가 가능합니다.

전기차가 평균 80~110개 (폴리백이 많으면 150개도 실릴것같긴합니다)

골프가 평균 100개~130개 실립니다.

 

적재는 할당이 들어오면 들어온데로 하는데 저같은경우엔 기본적으로 동선을 보고 남은시간을봅니다.

남은시간이란 배송을 완료해야하는 시간인데

써있기는 7시까지라고되어있지만. 왠만하면 6시 반끈어달라고합니다. (이유는 캠프 어시님들이 배송 정산을 해야하는데 7시꽉채우면 어시들이 제 시간에 퇴근을 못한다고하네요 ㅎㅎㅎ)

진짜 물량터질땐 6시 50분, 진짜진짜 물량터질땐 프래쉬만 6시 50분 나머지는 7시이후 배송할수있도록 해주구요

이유는 7시가되면 프래쉬는 자동 재출고가 됩니다. 그래서 배송못하게 바뀝니다. 그물건들은, 캠프반납해야하구요

 

당연히 기본베이스는 제일 마지막에 갈지역을 제일처음에 적재해야하는것

그때그때 다르지만 지역별로

어디는 ABCD, 어디는 DCBA 순으로 

아파트만 왕창받은날은

아파트단지 및 동별로 1,2,3,4,5,6,7 순서대로 꺼꾸로 적재를 하는편이구요

 

서초캠에서 제일 짜증나는 지역 "방배동 고급빌라, 서래마을"은

동선이 있습니다... 진짜 순서대로 넣습니다... ABCD DCBA 그런거 없어요... 라우트가.... 뒤죽박죽으로 세팅되어있어서....

 

이건 계속 돌다보면 노하우가 생겨요.

 

그리고 간혹가다가 짐크기에 비례하지않는 미친 박스들이있습니다.

그거빼면 다들어갈꺼같은 각이면 캠프에 해당물건만 반납하고 출발하는편입니다. (배송하기싫어서 빼놓고 가는사람들 많아요, 근데...그러면 캠프에서 별로 안좋아합니다.)

 

--- 근무시간

그래서 몇시간정도 하는데? 라고 물어보실수있을것같습니다.

실제 배송시간은

제가 평균 23가구정도 치니까 (사람마다 주력이있어서 주력라우트가면 시간당 35가구칩니다) 3시간내외로 치고 집에옵니다.

적재까지잡으면 4시간정도 될것같네요.

 

 

--- 그외

진짜 경비아저씨들 고생많이하시는것같아요

휴게시간이라고 적혀있는데 이놈의 새벽배송때문에 잠을못잔다고 우린 이시간에 돈도못받는다고 하소연하시는분들도 많이 만났었구요

가끔보면 정말 역정내는 분들이 있어요.... (다같은 을인데 ㅠ_ㅠ)

 

그리고...

세상에 공동현관문이 따는법이 이렇게 많은줄 몰랐습니다.

아주그냥 각양각색입니다 ㅋㅋㅋㅋㅋ

 

잼있는사람들도 많습니다.

- 고라파덕이 살아요...(ㅋㅋㅋㅋㅋㅋ)

 

이외에 공현비밀번호 적어두는란에

"비밀번호가 뭘까요?" 라고 적어두는 미친아이도있구요... (양재동에 한집있습니다 -_-;;;)

 

그리고.... 실제로 쿠팡 먹튀하는 고객님 봤습니다.. 물론 캠프연락받고 회수해서 막았습니다만...

에어팟 프로 시키고 이상한 주소 써놔서 해당주소로 배송 재대로했더니 5일지나서 오배송 띄워서 재출고시키고 두개 먹을려던...

그런사람도 있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 페이

그래서.... 총 수익은?!

많이 벌었네요... (차이가 나는이유는 아직 1주일치 정산이 안되서 그렇습니다)

내년에도 열심히.... 뛰어야겟습니다ㅎㅎㅎ

 

 

---- 여담

사실 본업으로 먹고사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간에 알바를 하는 이유는.. 집은 있지만 저희 집이 없어요....ㅠ_ㅠ

 

요즘 누가 본가들어가서 살려고 하겟습니까 (그런분들도 있겟지만...)

집마련할려고 미친듯이 벌고있습니다....

그렇습니다 ㅠ_ㅠ

 

끝.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