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해외한류실태조사에 일본 중국이 바라보는 한국에 대한 흥미로운 점이 있네요

반응형

해외한류실태 조사관련 글이 있어 보고서 찾아보니 

내용이 생각보다 방대하네요 ㄷㄷ

근데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부분 조사한거 보니

참 일본아니랄까봐ㅋㅋ

거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 답변이 최하네요

(단, 문화 강국 분야는 중국이 최하 )

특이한 점이..전반적으로 

중국, 일본, 대만의 긍정적인 답변이 낮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같은 아시아권에서 경쟁심리가 작용해서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대한 연상이미지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KPOP(17.3%)  

특히 미주쪽에서 21%가 넘네요

케이팝 가수들, 특히 방탄소년단이 새삼 참 대단해 보이네요 

그리고 갈수록 긍정적인 이미지가 높아지는거 보니 한류문화의 힘이 대단하다 싶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