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사기 신고 안 당하기 위한 예방법

반응형

이번에 스마트폰을 샀는데요. 사기 당하는게 걱정 되고 신용 카드로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라 반드시 안전거래를 해야 했습니다. 문제는 중고나라 카페에서 안전거래 하려는 판매자가 거의 없다는 겁니다. 수수료도 문제지만 구매자 마음에 안들면 반품을 할수도 있고 구매 취소를 할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썩 좋은게 아니죠.


구글 플레이에 보면 중고나라 공식앱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그냥 일반적인 카페앱인줄 알고 한번도 설치한 적이 없었는데요. 이 앱으로 안전거래가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바로 설치했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공식앱과 중고나라 카페는 조금 다릅니다.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는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활동할수 있습니다. 반면 공식앱은 네이버 아이디만 있어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앱을 사용하려면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그 말은 공식앱을 통해 판매한 사람은 최소한 본인 인증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신원이 파악된다는 거죠.


무엇보다 좋은점은 공식앱으로 검색된 상품은 바로 안전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단의 구매 버튼을 누르면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마치 옥션이나 11번가 같은 쇼핑몰처럼 말이죠.
배송 정보가 실시간으로 확인된다는 것도 참 좋았습니다.


물론 공식앱으로 물건을 올린 판매자가 딱히 안전거래를 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미리 게시물에 게시된 연락처로 판매자에게 연락하거나 공식앱의 채팅 기능으로 1:1 채팅으로 문의를 하면 거래가 불발되는 불상사를 막을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미리 연락을 취해 안전거래를 하겠다는 분과 거래를 했고 물건을 받고 구매 결정까지 완료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판매자에게 수수료와 택배비까지 모두 부담하겠다고 하니 거래 성사율이 높아지더라구요.


보통 공식앱에 물건가격만 올려서 택배는 착불로 받게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택배비는 계좌로 보내주겠다 하고 수수료 나가는 경우 그거도 계좌로 내가 부담하겠다고 하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손해를 하나도 안보고 저는 몇천원 더 주더라도 안전하게 물건을 받으니 그게 훨 낫더라구요.


안전거래를 통해 사기를 당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공식앱을 이용하세요.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