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피부관리법 세안법과 부드러운 피부되는 법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제가 여드름이 난 시점은 초6학년때부터입니다. 사춘기가 빨리와서 그랬는지.. 에휴.. 시행착오도 너무 많이 겪고.. 그래서 다른 분들은 저처럼 되지 말라고 강좌 쓰는거에요.. 저는 한 1년 반쯤 전부터 거의 그런거 안납니다. 아무래도 나이때문인지.. 아니면 꾸준한 관리 때문인지... ^^;; 

참고로 제 피부는 정말 못말리는 지성입니다. 그덕분에 화장을 해도 두시간만지나면 화장이 다 지워지죠.... 그리고 여드름때문에 참 별거 다 써봤습니다. 무슨 세안할때 쓰는 고무로 만든 문지르는 기구, 뻐꾸기 응가가루, 흉터에 좋다는 크림, 온갖 여드름약, 초극세사도 두가지 써봤구요. 해면스펀지(이건 지금 쓰고있습니다. 이제 여드름 안나니까 쓰고있죠. 꽤 괜찮습니다) 여드름 패치, 스쿠알렌도 발라봤구요, 비누도 아이보리, 다알리아, 뉴트로지나, 숯비누, 러쉬비누, 클린징 폼도 시중에 나와있는것 이것저것 다 써봤구요.(중요한건 클린징폼이나 비누가 아니더군요..) 티트리 오일도써봤습니다. (제가 이것저것 신기한거 써보는걸 좋아하거든요)  여튼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간단히 하지 말아야할것과 해야할것들을 쓰겠습니다.

******하지 말아야할것

1. 손으로 짜지마세요!!!! 절대 하지 말아야합니다. 뭐 어떤 분들은 노랗게 곪은건 짜도된다 하시지만 절대 하지마세요. 그냥 가!만!히! 놔두십쇼. 짜면 속도 시원하고 금방 낫는것같지만 90% 흉터 생기거나 빨갛게 남습니다. 제가 볼이랑 눈 옆부분에 있는 여드름 엄청 짰었거든요. 지금도 흉터가 있습니다. 에휴.. 여드름 흉터는 피부과 가서 박피하지 않는 이상 절대 안없어집니다. 여드름이 화농성(고름같이 노랗게된 여드름)인데 정말 뿌리가 보인다! 하거나 화이트헤드(딱딱하고 노랗게 나온 여드름)의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짜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여드름 압출기로 하셔야합니다. 압출에 관해서는 뒷부분에 설명할께요. 아 그리고.. 가끔 인터넷에서 여드름 흉터에 좋다느니 그런 화장품 사지 마세요. 제가 별거별거 다 사봤지만 소용 없더군요. 

2. 여드름약 과용하지마세요.
여드름약 바르시는분 계신가요? 저 어렸을때는 여드름약이 아주 유행했었습니다. 뭐.. 아젤리아, 다그린, 또.. 이름모를 연고... (다 발라봤습니다. oTL) 여튼 그거 바르면 좀 나아지긴 하지만 멀쩡한 피부는 망가집니다. 바르시려면 면봉으로 여드름 난 그 부분만 살짝 바르세요. 저는 그냥 막 스킨처럼 발랐다가 피부 다 망가졌죠.. 그리고 진짜 여드름 심하신 분은 먹는 약도 있습니다. 피부과 가면.. 로아큐탄이라고.. 근데 그게 약이 독해서(?) 임산부의 경우에는 기형아를 낳을수도 있습니다. 일반인이 처방없이 살수있는 약도 아니구요. 정말 여드름이 얼굴을 뒤덮으신분 아니면 권장하진 않습니다... 

3. 얼굴에 아무것도 닿지 않게하세요.
우리는 생활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자꾸 얼굴을 손으로 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만해도 컴 하면서 한돈으로 턱괴고 있기도 하구요. 특히 여드름 있으신 분들은 무의식적으로 얼굴 자꾸 만지는 경우 많은데 그거 정말 안좋은겁니다. 그리고 앞머리로 혹은 여자분들은 머리로 얼굴 가리시느라 머리카락이 얼굴에 닿는 경우 많은데 그것도 금물이구요. 이불을 푹 덮고 자거나(얼굴에 이불 닿게) 하는것도 금물이구요! 겨울철에 목도리나 터틀넥도 가급적이면 삼가하시는게 좋겠죠. 

4. 세안 너무 자주하지마세요.
세안은 하루에 두번이면 됩니다. 괜히 기름기 없앤다고 자꾸 세수하면 더 안좋습니다. 피부 자꾸 자극하는 꼴이 되거든요. 더운 여름에 운동 하시고 나서 세수하시는거야 땀 흘렸으니 괜찮지만 대부분 학생들이나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땀 많이 흘릴 일은 없으니까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름끼 빼신다고 뜨거운 물로 세안하지마세요. 그냥 살짝 미지근한 정도로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초극세사같은거 사용해서 세안하지마세요. 그건 그냥 일반 피부인 사람들이 써야 좋은겁니다. 여드름 피부에는 자극이 쥐약이에요. 

5. 화장품 되도록 쓰지마세요.
스킨정도야 괜찮지만 로션은 금물입니다. 로션들 설명에는 죄다 뭐 오일프리다 뭐다 써있지만 제가 이것저것 다 써봤지만 다들 기름기있더군요.(제가 지성피부거든요) 개인적으로 썼을때 정말 기름기 없는 로션은 클린앤 클리어 로션이였습니다. 겨울에는 스킨이랑 로션도 쓰시고 나머지 계절에는 스킨만 충분히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뭐.. 여드름에 좋은 화장품이다 하는것들.. 화장품은 그냥 화장품일 뿐입니다. 그냥 화장품보다야 여드름 피부에 조금 더 자극이 없을수도 있지만 그건 약이 아니에요. 화장품 믿지마세요. 개인적으로 화장품에 들일 돈으로 동네 피부과 가시는게 효과 더 확실합니다. 

6. 얼굴 각질제거 하지마세요.
가끔 여드름피부인데도 각질이 일어날때가 있습니다. 저는 그거 막 거울보고 뜯어내고, 필오프 팩하고, 심지어는 답답해서 스카치 테이프를 얼굴에 붙여서 떼어낸적도....-_-;; 근데 그런거 다 미친짓입니다. ㅠ.ㅜ 더 악화시키는거죠. 그리고 특히 필오프(바르고 떼어내는 팩) 절대 금지입니다. 코팩도 절대 금지합니다. 코에 피지 없애는건 부가적인것에서 설명해드릴께요. 

******그 다음으로는 해야할것들입니다. 
1. 베개에 수건하나 덮어주세요. 우리는 하루에 적어도 6시간에서 8시간은 잡니다. 아마 자는동안에 항상 차렷자세로 잠을 자는 분은 없을겁니다.(있을지도... -_-;) 베개에 얼굴을 다들 부비부비하실텐데.. 베갯잇 얼마만에 한번씩 갈아주시나요?? 일주일? 이주일? 한달????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가셔야 됩니다. 근데 대부분 베갯잇 그렇게 자주 가시는 분들 없으실거에요. 귀찮기도 하구요. 배개위에 수건 놓으시고 1주일에 한번은 수건 갈아주세요. 원래는 실크를 놓으면 좋다고 하던데.. 저는 실크가 없어서 그냥 수건 덮었습니다. ^^;; 그리고 되도록 똑바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좋죠. ^^

2. 세안할때 철저히! 이거 중요합니다. 이것만 잘해도 여드름 많이 좋아지죠. 비누칠을 많이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비누칠하고 물로 헹굴때 철저하게 헹구셔야합니다. 비눗기 다 없애시고 물로 20번은 헹구세요. 박박 문지르듯이 하시지 마시고 물로 헹군다는 느낌으로 하세요. 대부분 비눗기만 가시면 그냥 세안 끝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물로 충!분!히! 헹궈주셔야합니다. 제가 어렸을때 이것만 잘해줬어도 여드름 절반은 없어졌을텐데.... 

3. 손 자주 씻으세요. 위에도 썼다시피 알게 모르게 손에 얼굴 가져가는 일이 많습니다. 자기가 잘 조절하면 좋지만 그게 잘 안되죠. 그래서 손이라도 깨끗하게 씻으면 얼굴에 손 닿았을때 피해를 조금 줄일수 있죠. 그리고 세수하시기 전에 손부터 일단 씻고 세수하세요. 

4. 세안 하시고 수건으로 얼굴 닦으실때 벅벅 문지르지 마시고 톡톡 두드리듯이(물기만 흡수하듯이) 닦아주세요. 여드름엔 자극 절대 금지!! 마찬가지로 스킨이나 화장품 바를때도 벅벅~바르지 마시고 톡톡 살살바르세요.

6. 술 마신날은 더 세안 철저히!! 이거 중요합니다. 술마시고 그냥 귀찮다고 자면 안됩니다! 이런 날은 더 철저하게 물로 잘 헹궈주셔야합니다!!!! 그냥 귀찮다고 대충 씻으시면 다음날이나 2일정도 지난후에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오더군요. 

******부가적인것들 

1. 코에 블랙헤드 없애는것 코에 블랙헤드(까맣게 점처럼 있는것들) 없애는건 절대 코팩하시면 안됩니다. 집에서 하시면 대부분 제대로 처리를 못하시기 때문에 모공만 넓어집니다. 제가 예전엔 코팩 매니아였습니다.. ㅠ.ㅜ 미쳤던거죠.. 사후관리도 제대로 안하고.. 여튼.. 화장품 중에 클린징 오일을 사세요. 요즘 대체로 올리브 오일이 많이 나오더군요. 마른 상태의 코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손가락으로 충분히 문질러주세요. 한.. 2분정도만요. 그리고 세안하시면 코팩만큼은 아니지만 오돌도돌했던 코부분이 좀 매끄러워져있을겁니다. 절대 젖은 상태의 얼굴이나 손으로 쓰시면 안되요. 클린징용 올리브 오일은 물에도 잘 지워집니다. 이런게 있다는거 진작 알았으면 사춘기때 그렇게 뻘짓은 안했을겁니다.. ㅜ.ㅡ (식용 올리브 오일은 안됩니다. 완전 안지워져요. 저 손등에 집에서 먹는 식용 올리브 오일 발라봤다가 안지워져서 아주 고생했습니다.) 

2. 여드름 짜는 기구 두가지가 있습니다. 끝부분에 보면 철사 구부려서 둥글게 해놓은것같은 기구가 있구요. 하나는 동그란 구멍이 있는 기구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건 후자인데요, 효과 좋습니다. 처음에 그냥 아무생각없이 마트에서 8천원인가 줬는데 비싸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정말 잘되더군요. 여드름 있는 부분에 그 구멍을 맞추고 꼭 눌러주면 됩니다. (아마 보시면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감이 오실듯) 참고로 맨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되도록이면 짜지마세요. 제발!!! 아참! 그리고 중요한거! 화농성 여드름 짜셨으면 되도록 2~3일간은 그 부분에 화장품이나 여드름 약 닿지 않게 하세요. 화농성 여드름 짜셨는데 그 위에 스킨 바르시면 상처에 스킨 바르는거랑 비슷합니다. 면봉으로 그 부분만 살짝 마데카솔이나 후시딘 발라주세요.(집에 계실때요) 

3. 각질제거 : 여드름이 있는데 각질이 있다.. 그럴때는 스킨 충분히 발라주세요. 한번 왕창 바르는것보다 한번 전체적으로 바르시고 화장솜에 스킨 적셔서 각질 부위에 한 10분 올려놓으시는게 좋아요. 그렇게 두시면 각질이 가라앉습니다. 괜히 떼어낸다고 긁으시거나 하면 더 생겨요!! (특별히 여드름같은거 없으신 분들은 마스크팩 싼거 사셔서 각질 심해질때 한 20분정도 마스크팩 해주시면 각질에 좋습니다.) 

4. 병원에 다니신다면 꾸준히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중학교때 갑자기 여드름이 두드러기처럼 확 나서 병원에 갔었는데 많이 좋아졌었습니다. 하지만 비싸서 일주일 가고 안갔죠.. 그때 생각해보면 한 3달정도만 꾸준히 다녔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하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엔 피부과가 좀 이상하게 변했더군요. (다 그런건 아니고 일부 큰 피부과들이) 병원이 아니라무슨 피부 관리실처럼... 

5. 여드름은 한번에 확 좋아지지 않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고 여드름도 마찬가지고.. 벼락치기로 한 2주 철저히 지키셨다고 해서 얼굴이 확 좋아지진 않습니다. 적어도 3달은 꾸준히 위에 것들을 잘 지켜주셔야합니다. 3달정도 꾸준히 하시면 그때부터 여드름 나는 갯수도 줄어들기 시작하죠. 

여기까지 입니다. 생각나는 것들만 쭉 적어봤습니다. 제가 이것저것 써봤지만 확실히 효과가 좋다! 하고 느낀 화장품같은건 솔직히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깐깐한 사람은 아니구요, 피부에 트러블만 안생기면 그냥 대충 쓰자 하는 사람인데 효과를 확 본건 별로 없네요.  1년 사이에 피부가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꽤 들었는데 딱히 무슨 화장품을 써서 좋아진건 아니였구요(게다가 저는 화장품도 어머니께서 대충 홈쇼핑에서 사오시는거라..) 그냥 위에 쓴 기본적인것들만 좀 잘 지켰을뿐이였습니다. 그럼 여드름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효과를 보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