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 잘하는 법 How to improve your English

반응형

요즘 한국 분들 중에 영어 잘 하시는 분들이 많아 이런 글 써 봐야 의미가 없긴 하겠지만 제가 경험한 것을 위주로 말씀드리려 합니다.



어쩌면 쉬울 수도 있고 어쩌면 어려울 수도 있는 방법입니다만 효과는 정말 확실합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6개월 만에 한국어를 잘 못 하는 수준이 되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방법은 하루 24시간, 수 개월 동안 한 번이라도 모국어를 접해서는 안됩니다.

그게 문자이건 청각이건. (네. 한글을 봐서도 안됩니다. 세종 대왕님 죄송 ㅠㅠ)

그래서 토플이나 토익 공부를 한다고 한글로 설명이 쓰여 있는 교재를 보면 안된다라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당연히 영어를 아예 모르면 사실 이 방법으로 시작하기 좀 어렵겠죠.)



정확히 뇌가 어떻게 작동되는지는 제가 뇌 과학자가 아닌지라 저도 잘은 모르지만, 뇌가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사건과 사고를 기억하고 인지하는 과정에서 어떤 언어로 기억을 저장하고 재구성 할 것인지도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자꾸 모국어 입력이 들어오면, 뇌는 당연히 기존에 강하게 고속 도로가 나 있는 모국어의 길을 택해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고 재사용합니다. (길이 강화 되는 것이죠.)

그런데 모국어를 쓰지 않고 다른 언어로 지속적인 정보를 접하고 기억하고 사용하면, 뇌 안에 새로운 길을 내는 것이죠.

그런데 이 도로는 새로나는 길 같아서 트래픽이 모국어로 인해 끊기면 다시 약해지고 끊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은 저를 제외하고는 다 미국인입니다. 저도 나이를 좀 먹고 미국에 온지라 원어민(?) 수준에는 못 미치지만 밥은 먹고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운전하면서 한국 팟캐를 듣거나 한국 프로그램을 주로 시청한 주말 다음에는 머리 속에서 영어가 꼬입니다.

보통 주중에는 영어로 생각이나 말 하는데 별로 지장이 없거든요.



그런 의미로 어학 연수 와서 한국인 친구 사귀어서 한국말 하고 다니거나 한국 TV 챙겨보면 별 의미 없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